- 코드 작성 순서
1. 설계: CRUD, 어떤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지에 대한 설명
2. 데이터 명세: ERD, 속성(멤버변수) 정의
3. 한글 코딩
4. 코딩
5. 유효성 검사 (코딩 단계에서 하지 말 것!)
6. 모듈화
- 시험 준비
1. 연산자 우선순위 복습하기
2. 배열의 사용 조건
1. 서로 관련된 데이터
2. 자료형이 같은 데이터
3. 저장할 데이터 개수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함
- JAVA OOP
1. 클래스 객체 = new 생성자(); // 객체화, 인스턴스화
2. 오버로딩: 함수명 중복정의 허용
3. 오버라이딩: 메서드 재정의
- 추상클래스 & 추상메서드
abstract class Shape { // 추상 클래스
String name;
double area;
Shap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this.area = 0.0;
}
abstract void printInfo(); // 추상 메서드: 하위 클래스에 오버라이딩 강제
}
1. 부모클래스를 정의하기 위해 생김
2. 객체를 정의하는데 관심이 없다 -> 객체 생성이 불가능
3. 클래스를 정의하는데 관심이 있다
4. 추상클래스 사용 이유
- 객체화를 막으려고
- 추상메서드를 사용하기 위함 -> 메서드 오버라이딩 강제
- 동적 바인딩: 가장 마지막에 재정의한 메서드가 자동으로 호출되는 현상 (다형성)
- 인터페이스
1. 클래스가 아님
2. 갖고 있는 모든 메서드가 public abstract 추상 메서드 -> 오버라이딩 강제
3. implements 키워드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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